Logo

회원가입로그인 ENGLISH naver youtube  
search 

2017년 12월호 HIT : 2199     2017.12.01. 00:00
김하늘 (ki****)  

201712_앞표지.jpg(2 MB)

201712_웹용.pdf(6 MB)

 

[IDEC 논단] 혁명의 본질, 4차 산업혁명과 반도체 (한우종 소장, SK하이닉스 메모리시스템연구소)

20세기 후반에 태동된 3차 산업 혁명은 컴퓨터 및 IT 기술의 발달로 시작되었다. 3차 산업 혁명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으며, 이를 토대로 구축된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곧 완성될 것이다. 세계의 주도권을 이동시키는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이 되기 위한 우리의 자세를 살펴본다.

 

[기술동향칼럼] 사물인터넷, 연결의 진화가 가져올 변화와 기회 (최형욱 대표, 퓨처디자이너스/질리언테크놀로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연결의 시대는 다양하며 엄청난 속도로 진화하는 유기체가 되었고, 이를 통한 상호작용은 새로운 초연결가치를 탄생시키고 있다. 연결을 기반으로 하는 대표 기술인 사물 인터넷이 앞으로 우리 삶에 어떤 바람을 불러 일으킬지 예측해본다.

 

[특집기사] 망 중립성에 대한 여러가지 시선 (김하늘 주임, 반도체설계교육센터)

망 중립성이란 모든 네트워크 사용자가 모든 데이터를 동등하게 취급하여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아야 하는 원칙이다. 이를 둘러싼 이슈와 여러가지 입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망 중립성에 대해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하는지 생각해본다.

 
    인쇄